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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마케팅 종류/SNS 마케팅

소셜마케팅 노하우 살펴보기

소셜마케팅 노하우 살펴보기



소셜마케팅

 

일본 NTTData가 종업원규모 300명이상인 CEO 및 임원을 대상으로 일본 기업소셜미디어 활용에 관한 조사를 진행했었습니다. 이번 소셜마케팅 조사는 기업의 전략/조직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 해야하는지에 중점을 두었죠. 특히 소셜미디어 성공 과 실패요인을 조직, 프로세스, 운영, 인력, 의사결정등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비교분석 했다는 것이 중점입니다. 성공적인 기업 소셜미디어 운영을 위하여 조직, 프로세스, 의사결정, 조직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전개해야하는지 방향성을 찾을 수 있는 지침이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분석한 결과로 인한 성공 노하우는 아래에 있습니다.     


소셜마케팅


1. 고객과 함께하는 커뮤니케이션

성공한 기업은 소셜 미디어와 다른 고객 채널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해 시너지 효과를 보았습니다. 


2. 고객 데이터 연계 

성공한 기업의 약 90 %는 소셜 미디어와 다른 고객 채널의 고객 데이터를 연계해 분석함. 

실패한 기업도 약 60% 가까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지만 나머지 약 40%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3. 측정 지표

소셜마케팅에 성공한 기업은 "매출, 이익률 등의 수익 지표"가 18.2 %로 가장 많았고, "호감도, 검색 순위, 관련 보도 수 등의 브랜드 관리 지표 (15.5 %)", "손님 수, 판매량 등 판매 관리 지표 (14.4 %) "등으로 구분해서 관리했습니다. . 실패하는 기업은 "액세스 수, 클릭 수, 인터액션 수 등의 Web 사이트의 흐름 정보 (25.6 %)", "팬 수, 팔로워 수 등의 Web 사이트의 방문정보 (21.5 %)"가 중심이 되어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을 측정했죠. 


소셜마케팅



4. 운영조직

성공한 기업의 소셜마케팅은 여러 조직이 함께 실시함.  상급장 이상이 의사 결정에 참여한 것이 성공 요인 중에 하나. 소셜마케팅을 중요한 마케팅의 요소로 인식해야 소셜마케팅이 성공합니다.

 

7. 인재교육 및 훈련

소셜마케팅이 성공한 기업은 80%이상이 담당자, 관련 부서 , 및 소셜마케팅 교육을 받았습니다.  실패하는 기업은 특정 교육도 없이 무작정 시도했죠.


8. 소셜마케팅 내부 지침

성공한 기업의 90 %는 소셜 마케팅을 위한 내부 지침을 지정했습니다.  아무런 규칙없이 시도하면 실패할 확률이 크다고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