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SNS 마케팅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입소문 마케팅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입소문 마케팅





소셜커머스 모두 이용해 보셨나요? 2010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소셜커머스 티몬, 쿠팡, 위메프 등이 젊은이들의 가장 '핫'한 마케팅 미디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중소업체를 포함해 업체수만 무려 500여 군데라고 하네요. 시장규모는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소셜커머스가 폭풍 성장했다고 할 수 있죠. 


시장 전문가들에 의하면 올해 글로벌 소셜커머스 시장 규모는 지난 해 대비 2배 정도가 성장할 것이라고 하니  지난해는 몇 몇 주요 소셜커머스 업체를 중심으로 재편되는 과정이 헛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2015년까지 연평균 50% 가까이 성장





소셜커머스의 이정도 성장 속도라면 2015년까지 연평균 50% 가까이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니 소셜커머스의 인기는 식지도 않나 봅니다.  

소셜커머스가 단기간에 급성장한 배경은 무엇보다 스마트폰의 등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통해 소셜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소셜커머스의 성장이 산업적인 측면으로도 이익은 많습니다. 소셜커머스 상품들은 ‘반값 할인’을 일반적으로 내세울 수 있을 만큼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 한 번에 여러 사람이 구입해야 구매할 수 있는 것을 본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우리의  파워가 더욱 커진셈이죠. 업체도 단번에 큰 수익을 올릴 수 있고 광고 효과까지 누리니 이만큼 좋은 마케팅이 없습니다. 


입소문 마케팅=소셜커머스





초기 국내 소셜커머스는 하루 동안 특정 상품을 50% 이하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공동구매하는 형식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몇 명 이상 모여야 가능’이란 조건이 걸려 있기 때문에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은 공동구매 인원을 채우기 위해서라도 이벤트 상품을 적극적으로 알리게 되죠. ‘입소문 마케팅’ 구조는 소셜커머스 마케팅의 핵심이었다.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다. 수많은 업체가 생겨나고 없어지는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 사례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미숙한 처리는 소비자의 불신으로 남기도 하죠.


실제 소셜커머스가 생겨난 2010년에는 우후죽순 시장에 뛰어든 소셜커머스 업체들만 수백 개에 달했습니다. 이 중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는 업체는 손에 꼽습니다. 현재 소셜커머스 시장은 4강 체제로 불립니다. 티켓몬스터(티몬),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위메프), 그루폰코리아 등 상위 4개 업체가 시장 대부분을 싹쓸이하고 있기 때문이죠


소셜커머스 메타사이트인 다원데이는 지난 2월 상위 4개 업체의 거래액이 처음으로 1000억 원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2010년 500억 원 규모에 지나지 않았던 소셜커머스 시장은 2년이 안 돼 월 거래액 1000억 원 시대를 맞이한 것입니다. 


여행, 레저 부문 강세






요즘 소셜커머스 시장은 소셜커머스가 요식업종에만 치우치지 않고 배송 상품, 여행, 공연 등 다양한 영역을 넓혔기 때문에 빠른 성장을 했습니다. 최근에는 저렴한 여행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여행과 레저 부분의 비중이 커지는 추세입니다.   


특히 패션 잡화의 경우 젊은층 사이엔 소셜커머스를 통한 구매가 대세입니다. 최근엔 40대 이상 중장년층 사이에도 입소문이 나며 소셜커머스를 찾는 손길이 늘고 있죠.  티몬과 함께 소셜커머스업체 1,2위를 다투는 쿠팡에 따르면 올 3분기 의류 패션잡화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4배나 많을 정도로 폭풍 성장했다고 하니 일반 인터넷 쇼핑족들이 소셜커머스로 다 이동했나 봅니다.


 페이스북에서도 '소셜커머스'가 인기입니다. 페이스북 소셜커머스 (https://www.facebook.com/halfmarket?fref=ts)페이지는 쿠팡과 티몬 등의 소셜커머스가 입점해 있어 인기있는 소셜커머스도 확인 가능하고 페이스북의 다양한 쿠폰등도 다운 받을 수 있어 1석 2조라고 하니 당장 '좋아요'를 눌러서 혜택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소셜커머스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입니다.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 상품의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할인을 성사시키기 위하여 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 공동 구매자를 모으기 때문에 소셜커머스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소셜커머스 업체가 등록한 상품은 단위 품목당 보통 24시간 동안 판매가 이루어지고 대개 50%에서 90%까지의 높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단 일정 수 이상이 구매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으니 확인 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