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에 부는 새로운 유행, '좋아요 공약 마케팅' 사례들

요즘 페이스북을 가만히 보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면 ~를 하겠다'라는 공약들이 심심치 않게 눈에 띕니다.

특히 몇몇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이런 공약 마케팅으로 큰 호응을 얻었던 사례가 있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을 늘릴수도 있지만, 페이스북 유저들에게 재미와 호응을 이끌어 내기에는 좋아요 공약이 더

효과가 있는 듯 합니다.

실제로 좋아요 공약 마케팅을 펼친 페이스북 페이지들은 팬의 목표 수를 대부분 달성하거나 근접하게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좋아요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둔 사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SNL코리아의 1만 팬 달성 공약

 

 

대한민국의 생방송 코미디 프로그램 'SNL KOREA'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개설 된지 5일 째 되던 날, 무려 1만명의 팬을 달성하였습니다.

과연 어떻게 5일만에 1만 명이 팬을 모을 수 있었을까요?

바로 SNL코리아 인기 크루들의 공약 때문입니다. 인기 크루 '김슬기'씨의 공약은 좋아요가 1만명이 넘으면 방송에서 섹시댄스를 춘다는

것이었고, 새로운 크루 '박재범'씨의 공약은 비키니를 입는 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천의 얼굴 '정성호'씨는 새로운 캐릭터를 공개한다는

공약을 걸어 많은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단 시간에 1만이 넘는 팬들을 모을 수 있었고, 김슬기씨는 정말 섹시댄스를 춰서 공약을 실천했습니다.

또 한, 박재범씨는 조만간 비키니를 공개할 예정이고, 정성호씨 역시 새로운 캐릭터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2. 고양시청의 시장 공약 마케팅

고양시청은 지명인 고양시와 이름이 비슷한 동물인 고양이를 모티브로 하여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양이처럼 말 끝마다 "~옹"으로 끝나는 말투를 써서 유저들에게 지자체 기관이라는 딱딱한 느낌을 없애며 유저들과 소통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고양시청 페이스북 페이지는 만약 팬 수가 8,000명을 넘는다면 고양시장이 고양시를 의미하는 고양이

분장을 하고 인증샷을 찍어 올리겠다라는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이 공약을 내걸자마자, 유저들 사이에는 큰 반응이 일어났고,

고양시장의 분장에 대한 컨셉 이미지들까지 제작하여 고양시청으로 보내는 등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결국 공약을 내건 지 무려 5시간만에 8,000명이넘는 팬이 모였습니다. 결국 고양시의 시장인 '최성'시장은 2012년 12월 3일, 약속대로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양이 분장 후 인증샷을 올렸고, 고양시청의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게시를 하였습니다.

 

 

3. 영화 '런닝맨' 신하균의 좋아요 4만 공약

 

영화 '런닝맨'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재미있는 게시물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배우 신하균씨가 해당 게시물의 좋아요가 4만 개가 넘으면

여대 앞으로 선물을 들고 달려가겠다는 공약을 내건 사진이 올라온 것입니다.

 

 

현재까지 2주가 약간 넘은 지금, 무려 35,000개가 넘는 좋아요 모였습니다. 이 추세로 간다면, 3월이 끝나기 전에 4만개의 좋아요를

모으는 건 시간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좋아요 공약을 내건 마케팅들은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벤트를 내세운 마케팅보다 더 확산이 잘 되고, 이슈화가 되는

효과까지 함께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재미난 공약을 내건 마케팅을 진행할 지, 크게 기대가 되는

요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