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

중국의 SNS 웨이보, 새로운 소셜네트워크 웨이보란?

중국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웨이보', 웨이보란 어떤 SNS일까? 웨이보에 대하여 알아보자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웨이보

(출처:두두차이나)


현재 중국에서는 인기 SNS 페이스북, 트위터 뿐만 아니라 중국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웨이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중국판 트위터라고 불리는 웨이보는 시나닷컴이 2009년 8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이용되고 있습니다. 웨이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시작한 후, 웨이보는 중국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그 결과 2013년 현재 회원수가 약 4억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일일 약 4,000만명이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정말 어마 어마한 숫자의 사용량인데요. 중국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의 절반 가량이 웨이보를 사용하는 셈이며, 중국인 4명 중 1명이 웨이보를 이용하고 있을 만큼 중국에서 웨이보의 파워는 정말 대단합니다.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웨이보


이제 서비스를 시작한지 어느덧 3년이 지난 중국 SNS 웨이보. 단순 SNS의 기능에서 벗어나 중국 사회에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정부에 의하여 많은 것이 차단되었던 중국 국민들은 웨이보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출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잘못된 점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웨이보는 국영뉴스들이 보도하지 않는 중국의 어두운 면을 보도하는 데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식음료 관련 업체들은 웨이보의 보도에 몇몇 기업들이 큰 타격을 입으며 웨이보가 보도하는 뉴스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웨이보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중국, 전세계 모든 기업들이 중국 진출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이 중국에서 마케팅을 위하여 가장 공을 들이는 것이 바로 중국의 대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웨이보'입니다. 웨이보에서의 마케팅은 우선 저비용으로 중국 전 지역에 걸쳐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에서 벗어나 쌍방향 소통을 하는 마케팅이라는 점에서 큰 효과를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한류 스타들의 대표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는 곳 역시 웨이보입니다. 웨이보의 팔로어수는 중국에서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되고 있으며, 한류 스타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웨이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한류 스타 장근석은 웨이보 누적 팔로워 수 500만을 돌파하며 그의 인기를 실감케 하였습니다.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웨이보


그동안 중국 사회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끼친 중국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웨이보. 정작 수익성 부분에서는 큰 고민을 주었는데요. 수익성 부분에서도 게임이라는 플랫폼으로 새로운 수익 창출을 기대하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중국 및 전세계 사람들에게 선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웨이보'. 앞으로의 발전이 정말 기대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입니다.



페이스북마케팅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