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

구글플러스(Google+)와 페이스북(Facebook) 페이지 비교

구글의 SNS 구글플러스, 세계적인 SNS 페이스북, 구글플러스와 페이스북의 페이지를 비교해보자


구글플러스 페이스북 페이지 비교


구글의 SNS 구글플러스, 세계적인 SNS 페이스북. 최근 구글플러스가 기업용 페이지를 공개하면서 페이스북과의 전쟁을 선포하였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소셜 네트워크에서 신경써야 할 서비스가 더 늘었습니다. 구글플러스 페이지는 페이스북 페이지와 크게 다르지 않은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미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면 모든 과정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스트림에 같은 콘텐츠를 올릴 수 있으며 그렇게 하게 되면 페이스북 페이지와 구글 페이지가 비슷해 보일 것 입니다. 그러나 관리 기능은 조금의 차이가 있는데요. 구글플러스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비교하여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플러스 페이스북 페이지 비교


1. 메인페이지


구글플러스와 페이스북의 페이지 레이아웃은 상당히 비슷합니다. 오른쪽과 왼쪽의 작은 칼런에 정보가 나타나게 되고, 중앙에 주요한 정보 스트림이 나타나게 되지요. 구글플러스 페이지는 양쪽에 있는 내용이 적은 반면에 페이스북에는 앱, 애드온, 추천 페이지 등 상당히 많은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 때 이런 요소들을 다루기 쉽지만, 구글플러스는 약간 어려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러스 페이스북 페이지 비교


2. 중앙의 정보 및 업데이트 스트림


자신의 페이지를 들여다보게되면 중간 칼럼에는 자신이 올린 업데이트와 팔로우하는 다른 사람들의 업데이트 내용을 바꾸어 볼 수 있는 콘텐츠 스트림이 표시됩니다. 페이지의 팬 또는 방문자들에게는 해당 페이지 운영자의 업데이트 스트림이 보여지게 되지요. 또한 각각 페이지는 상단에 검색창이 있어 사람이나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는 구글플러스와 페이스북 페이지. 그동안 페이스북만을 운영했었던 관리자라면 구글플러스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구글플러스 페이스북 페이지 비교


3. 왼쪽 카테고리 부분


페이스북 페이지의 왼쪽 카테고리 부분에는 프로필 사진과 페이지 내 각 부분의 링크, 기본 정보, 그리고 업데이트 및 공유 옵션을 위한 다양한 링크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하는 팬 또는 방문자들도 왼쪽 패널에서 같은 것을 보게 되지요. 구글플러스 페이지의 왼쪽 부분의 프로필 사진 옆에는 기업용 페이지와 개인 계정을 바꾸어 접속할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가 있습니다. 그 밑에는 구글플러스 페이지 시작 가이드 링크가 있으며, 구글플러스의 서클 목록이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방문자에게는 페이지의 팔로워 목록과 페이지 공유 및 페이스북의 좋아요 기능과 같은 +1 버튼이 보여집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카테고리와 비슷한 듯 하면서 구글플러스 만의 다른 기능이 자리잡고 있는 카테고리 부분입니다. (출처:itworld)


구글플러스 페이스북 페이지 비교


서로와 비슷한 페이지, 비슷한 서비스를 갖고 있는 구글플러스, 페이스북이지만 서로의 특별한 기능과 장점은 분명합니다. 최신 트렌드에 맞게 변화하는 구글플러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페이스북.  계속해서 페이스북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1위를 지킬 지, 아니면 구글플러스가 페이스북 서비스를 능가하여 1위의 자리를 낚아 챌 지, 과연 각각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각자의 서비스를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가 됩니다. 



페이스북마케팅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