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

다양한 SNS 종류, 나에게 맞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선택법

다양한 종류의 SNS, 기업 또는 개인에게 딱 맞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선택하는 방법은?


SNS종류,소셜네크워크서비스선택법


지난 10월 페이스북이 10억 사용자 돌파를 하였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만큼 많은 마케팅 담당자 중 75%가 소셜 미디어에 예산을 증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소셜미디어가 TV를 변화시키고, 대선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야말로 2012년은 소셜미디어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이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현재 상당히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중 기업 또는 브랜드에 필요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효율적인 소셜미디어 전략은 현재 모든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돈과 인력이 들게 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의 팬이라던가 지속적인 트윗이 마치 마케팅의 문제점을 모두 해결해 줄 것 같지만, 마케팅 자체는 소셜미디어에서 얻을 수 있는 최소의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어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맞는 지 어떤 소셜미디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선택을 위하여 고려해야할 점들과 선택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NS종류,소셜네크워크서비스선택법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선택법 01. 필요한 것을 정의하자


소셜 미디어가 소비자들의 관계를 만들어주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이야기는 익히 들어 알고 있으실 것 입니다. 게다가 소셜 미디어는 상당한 마케팅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기 전에 사업과 이런 서비스를 어떻게 관련 지을지 생각하여 결정해야만 합니다. 단순히 온라인 매장의 트래픽을 높이고 싶을 수 있고, 외부가 아닌 직원들간의 의사소통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핵심은 모든 경우에 대한 답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사업적인 면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SNS종류,소셜네크워크서비스선택법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선택법 02.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해보자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목적을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 소통이라는 일반적인 목표를 세웠다고 하여도 소셜 미디어 들은 각기 다른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을 할 때에는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하여 먼저 생각한 다음에 결정해야 합니다. 직원들 사이의 협업 효율을 높이고 싶은지, 고객들의 피드백을 듣고 싶은지, 채용 효과를 높이고 싶은지에 대한 소셜미디어 활용법에 대하여 계획을 적어 내려가면 나에게 맞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NS종류,소셜네크워크서비스선택법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선택법 03. 타겟 고객, 고객군을 정하자


누구와, 누구에게 소통하고 싶은지에 대하여 명확히 정해야 합니다. 가능한 많은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 하고 싶은 경우에는 같은 툴을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한 하나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고객 관계를 더 잘 유지하고 구축하고 싶어하는 영업사워과 마찬가지로 서로 다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유의 문화와 어조, 사용자 구성 등이 다르기 때문에, 누구와 연결이 되고 싶은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선택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NS종류,소셜네크워크서비스선택법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선택법 04. 올바른, 알맞은 툴을 선택하자


위에서 말씀 드린 질문들에 대한 결과가 나왔다면, 소셜미디어 활동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툴과 목표에 맞게 전략적으로 사업 목표에 맞게 이용할 수 있는 툴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며 원격 근무자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싶다고 가정할때에, 비공개 소셜 네트워크가 적절합니다. 트위터와 같이 공개 된 소셜네크워크 서비스 보다 민감한 정보를 더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단골이 많은 경우라면 포스퀘어 같이 지역 기반 서비스를 통하여 체크인을 하면 할인 혜택을 주거나, 마케팅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NS종류,소셜네크워크서비스선택법


소셜미디어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선택법이 불과 몇 달후에는 변할 수도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활용 마케팅을 성공하고 싶다면 빠른 변화를 재 빠르게 파악해야 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소셜마케팅을 위해서, 소셜마케팅에 대한 시간을 헛되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소셜마케팅 전문가와 상담을 하거나 소셜마케팅 대행 업체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올바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선택법으로 나에게 맞는 SNS를 선택해보세요.



페이스북마케팅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