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인사이트의 숨은 전략

페이스북 인사이트의 숨은 전략




요즘 소셜마케팅의 대세는 '페이스북 마케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도 페이스북 마케팅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어서 페이스북 마케팅을 위해 고민 하는 사람들도 대다수 일 것입니다. 왜 페이스북 마케팅일까요. 페이스북은 페이지의 인사이트가 있기 대문에 현 페이스북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 지 페이스북이 활성화가 되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에는 상상 그 이상의 전략이 숨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지 타임라인 변화', '인사이트 개선' '이야기 지수'등의 과정에서 보여주고 있죠. 페이스북 전략가들은 페이스북을 이용자에게 온라인 미디어로 만들었고 광고로 수익을 얻어 여러 서비스를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나요? 



 

페이스북 '좋아요' 






 페이스북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좋아요'버튼입니다. 몇년 전에 페이스북이 만든 이 버튼으로 페이스북은 엄청난 성장을 했죠. 이후 현재는 모든 페이지에서 '좋아요'를 받기 위한 무한 경쟁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모두 '좋아요'를 눌러야 하죠. 콘텐츠의 '좋아요'버튼과 팬이 되는 방법 '좋아요'버튼을 동일하게 만든 방법. 

페이스북의 숨은 전략의 첫번째입니다. 이 때문에 모든 소셜마케터들은 '좋아요'의 팬 확보를 위해서 엄청난 경쟁을 하고 있죠. 


 

페이스북 '이야기 하고 있는 사람'

 






현재는 기업 페이지 운영에 평가가 되는'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면 페이지의 엣지랭크를 수치화해서 보는 방식이라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페이스북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의 수치가 높아지는 것은 과거보다 많은 팬들이 뉴스피드에 콘텐츠가 노출됐다는 것을 의미하죠. 외국사례로는 '이야기하는 사람'의 수치가 평균 2%, 잘하는 페이지는 3%라고 말하는 자료를 본 적이 있는데 국내 페이스북에서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10%가 훨씬 넘는 페이지도 보입니다. 정말 잘한다고 생각하면 좋겠네요^^ 광고나 혹 앱을 진행하지 않고 이런 수치가 나올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페이스북의 '이야기하는 사람'에 가장 중요한 것이 '페이지 좋아요'의 수치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페이지의 팬 확보가 얼마나 어려운 지는 다들 알고 있으시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광고', '앱', '이벤트'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익히 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조금이라도 이 페이스북 광고, 앱, 이벤트를 않한다면 '이야기 하는 사람'과 콘텐츠 도달율이  떨어지죠. 페이스북은 이 수치를 놓치지 않습니다. 적은 돈으로 타겟 광고를 해서 높이라는 페이스북 광고는 페이스북의 운여자를 유혹하죠^^

 

페이스북의 인사이트는 총 몇 명에게 콘텐츠가 도달했는지 수치가 확인 가능합니다. 실제로 운영해 봐도 '팬'들에게 모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됩니다. 어떤 전략을 써서라도 팬을 모앗는데 나의 팬들에게 나의 내용을 팬들 전체에게 알리지 못한다는 것은 페이지 운영자 입장으로서 참 아이러니 합니다. 요즘 타임라인이 바뀌어서 최신순 글로 다른 사람들이 업데이트 한 것을 모두 보여주는 것은 또 얼마나 다행인지요.  


 Adobe 소셜미디어 전문가 Kevin Barenblat의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 





1. 가장 참여도가 높은 포스팅과 콘텐츠를 발견해라!


2. 트렌드에 실시간으로 반응해라!


3. 정의된 타겟들에 도달할 때까지 광고를 집행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