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페이스북 마케팅

구글 CEO 에릭 슈미트가 말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비결!

구글 CEO 에릭 슈미트가 말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비결!






시간은 흘렀지만 구글 CEO 에릭슈미트가 제시한 SNS의 가이드라인은 어록으로 남겨져 있는데요. 

에릭 슈미트가 제시한 세가지 가이드라인을 따라 페이스북 마케팅의 성공 비결을 논해보겠습니다. 





 

첫번 째,  개인과 네트워크는 SNS의 힘!

 

 


 SNS는 전통적 의미에서의 대중매체가 아닙니다. 대중매체는 `송신자-메시지-채널-수신자-효과'라는 커뮤니케이션 흐름을 가지고 있고, 송신자는 언론기관이나 조직체로 수신자인 소비자에게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해왔습니다. 


SNS에서는 `정보원-의견선도자-추종자'라는 커뮤니케이션 흐름을 보입니다. 허나 일반 대중매체와 다른 점은 어떤 네트워크에서는 정보원이 추종자가 되기도 하고 추종자가 정보원이 되기도 하는 점입니다. 즉, SNS상에서 영향세력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체는 개인과 네트워크라는 것.


페이스북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나의 '상태'에 글을 남겨 정보원의 역할을 했다가 다른 사람이 발견한 좋은 것을 함께 '공유'해서 추종자의 역할을 하죠. 페이스북을 운영하려면 이 기본사항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나혼자서는 절대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페이스북'입니다. 

 


둘째, SNS의 주체는 기업이 아니고 소비자






에릭 슈미트가 언급한 브랜드와 고객의 신뢰는 결국 소비자가 만든다. 노키아가 `사람간의 연결(Connecting People)'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내걸고 휴대폰 제조사라는 이미지에서 모바일솔루션 기업으로 진화했던 과정을 보면 압니다. 노키아는 자신들의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무엇을 하는 지 적절히 분석한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휴대폰을 문자, 전화 등을 이용하며 일종의 커뮤니케이션을 했다는 것을 정확히 집어낸 것입니다. 


무조건 홍보를 하려하지 말고 고객의 마음을 읽어라!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공부해야할 부분입니다. 

 

 

 

 셋째, SNS마케팅은 시간을 투자해야한다






요즘 다들 SNS 마케팅에 열심히지만 경영진의 SNS 미디어에 대한 지식 부족, 담당자들의 성과 위조의 마케팅 활동으로 SNS 마케팅이 '산으로 간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SNS마케팅은 수익률 측정 방식이 아직 미비하지만, 수치상으로 뚜렷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하여 SNS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면 그 기업은 진짜 '산'으로 내려가야만 합니다. 실행했을 때의 위험도 존재하지만 행동하지 않았을 때의 위험도는 더 높습니다. 기업의 본 바탕은 고객! 고객이 있는 곳에 기업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한 달만 운영할 겁니다. 비용은요?"

비용적으론 단적으로 말할 수 있지만 한 달 운영해서 무엇을 얻으시려고 하나요? '좋아요' 5천개? '좋아요'만 많이 받으면 다 된다는 SNS  담당자들의 착각.

꾸준히 고객과 소통하면서 그들이 있는 곳에 우리 기업이 옆에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CEO 에릭 슈미트가 말하는 SNS 마케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살펴봤습니다. SNS 마케팅은 어느 하나 단 적으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처럼 페이스북을 이해할 때도 또는 트위터를 알아야 할때도 SNS 마케팅의 이해는 필요합니다. 꾸준히 공부해서 고객들과 소통하는 기업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페이스북마케팅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