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이란?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무척 많지만, 페이스북 마케팅이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른 매체에 비해 어렵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유저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페이스북 페이지들을 일일히

방문하지도 않을 뿐 더러, 페이스북 마케팅을 잘못하게 되면 오히려 기업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 수립

 

 

1. 타겟 설정 및 분석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기 전, 타겟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잠재적인 고객이 될 수 있으며, 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자발적으로 기업을 홍보해줄 수 있는

타겟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페이지의 팬이 되길 원하는 사람이 누군지, 그들이 팬이 되길 원하는지, 상품이나 서비스가 누구를

타겟으로 제작한 것인지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무척 많습니다.

또 타겟을 설정했다고 해도, 타겟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타겟들이 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시간대, 타겟들의 주요관심사,

타겟들의 성향 등을 모두 분석하여 그들의 행동패턴과 선호도를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목표 설정

 

 

 

페이스북 마케팅의 목표는 상품 프로모션이나 특정 캠페인의 홍보 등 팬들과의 관계 확보에서 시작 되며, 그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것이

최종 목표 입니다. 팬들에게 참여형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제공할 것인지, 그들에게 흥미 위주의 게시글을 제공할 것인지,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것인지 등 팬들과 어떻게 좋은 관계를 맺고,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해야 합니다.

 

 

3. 콘텐츠 등록 계획 설정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들을 확보하고, 그들에게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려면, 양질의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하고 좋은 기능은

'공유하기' 인데, 팬들에게 공유하기를 유도하려면 팬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내거나, 흥미, 감동 등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사진, 동영상,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들을 이용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양질의 콘텐츠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꾸준한 콘텐츠 등록입니다. 아무리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해도, 너무 오랜 기간의 공백이 있다면

팬들은 점점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하는 일이 줄어듭니다.눈에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지듯이 꾸준한 콘텐츠 등록을 통한 업데이트도 매우

중요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꾸준하게 업데이트 하여 팬들과 감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참여률 유도하여 바이럴 효과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4. 페이스북 인사이트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페이스북은 페이지에 대해 '인사이트'라는 통계자료를 제공합니다. 이 통계자료에는 페이지 방문자 수, 게시물 댓글, 링크 클릭 등 다양한 통계가

들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데, 인사이트 통계를 통해 팬들의 연령, 나이, 국가 등 기본적인 소비자 분석을 할 수 있는

회사의 데이터베이스가 됩니다.

또 한,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등록하면, 광고관리자의 권한으로 광고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어떤 캠페인이 실행 중인지, 클릭수와 노출 수,

노출대비 클릭율, 캠페인 사용비용 등을 알 수 있어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은 이렇게 크게 4단계로 수립이 되지만, 절대 간단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역시 기타 매체들의 마케팅처럼

수 많은 고민과 끊임없는 분석, 연구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마케팅을 통해 성공을 거둔다면, 광고 비용 대비 효과가 엄청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의 전략을 잘 세워 페이스북 마케팅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