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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마케팅 종류/페이스북 마케팅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의 콘텐츠 전략

무수히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 성공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시, 수많은 콘텐츠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콘텐츠의 질에 따라 팬이 꾸준히 증가할 수 있고, 오히려 떨어져 나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페이스북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야 잘 만든 콘텐츠일까요?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확실성

 

 

페이스북 페이지는 기업의 웹사이트를 대신할 수 있을 정도의 아이덴티티를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콘텐츠 제작 시, 기업의 서비스나 상품을 간접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중심으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흥미 위주나 재미 위주의 콘텐츠도 좋지만,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너무 동떨어진 내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스페이스의 페이스북 페이지의 경우, 요즘 최고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정글의 법칙'에서 자사의 브랜드 노출 장면을 활용해 정글의 법칙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은연 중에 홍보를 하기도 했습니다.

 

 

또,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구매가 가능한 잠재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기획하는 것이 매우 좋은 방법인데

예를 들면, 여행 업체라고 해서 꼭 여행에 관련된 내용으로만 콘텐츠를 작성하지 않고, 패션, 자동차 등에 관련된 내용을 함께 게시를 하는 것도 추 후,

여행 관련 상품을 구매할 잠재 고객을 더 끌어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전략은 목표 고객이나 잠재 고객에 대한 정의를 먼저 정하고 기획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읽기쉽거나 이해가 쉬운 콘텐츠 작성

 

 

페이스북 페이지에 포스팅을 할 때는 유저들이 읽기 쉽거나,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합니다.

제목에 괄호를 치거나, 제목을 크게 쓰고 한 줄을 띄어 설명 내용을 작성합니다.

설명 내용을 작성할 때도 가능하면, 한글 단어가 짤리지 않도록 작성을 해주세요.

그리고 뉴스 기사를 링크할 경우, 관련 기사의 주소를 짧게 줄여서 올리고, 구글 Shortner나 기타 주소를 축소하여 사용한다면 유저들이 해당 기사에

몇 번이나 클릭을 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 한, 개별 콘텐츠마다 콘텐츠의 주제에 걸 맞는 이미지를 꼭 삽입을 해주시면, 텍스트만 작성된 콘텐츠에 비해 가독성 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데로 작성된 '브랜드앤브랜드' 페이스북 페이지의 콘텐츠 입니다.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이처럼 깔끔하고 한눈에 보기 쉬운 콘텐츠여야 유저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참여형 콘텐츠 기획

 

 

사람들은 누군가에게 공손히 부탁을 받으면, 거절하지 못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저들에게  콘텐츠에 대해 '좋아요'나 댓글, 공유 등을 정중히 부탁하는 문구를 추가하면, 그렇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호응이 훨씬 좋습니다.

솔직하게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마음이 전해지면 유저들은 마음이 끌리기 때문이지요.

 

또 한,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해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처음부터 직설적인 질문이나 설문조사를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페이지 운영 초반에는 유저들과 잦은 소통을 위해 가볍고 재미있는 콘텐츠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전혀 무관한 콘텐츠가 아닌, 자사의 제품, 서비스를 은연 중에 드러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자사의 제품을 활용한 틀린 그림 찾기, 빈칸 채우기, 퀴즈 등의 참여형 콘텐츠들은 기업 페이지를 방문한 팬들이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고, 은연 중에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으므로 페이지활성화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칩니다.

 

 

 

EBS 페이스북 페이지는 자신들의 인기 프로그램 '방귀대장 뿡뿡이'를 홍보하기 위해 틀린그림 찾기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뜨거운 호응을 받았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갈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타겟층들의 행동패턴, 습관, 선호도 등을 골고루  분석하고 고려한 뒤에 그들과

소통을 할 수 있으며, 그들에게 홍보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고객과의 소통을 1순위로 여기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한다면, 팬들은 자연스럽게 그리고 친근감을 갖고 페이지를 방문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목적인 고객과의 소통 절대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