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이 페이스북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은?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이 페이스북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자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지난 1월 15일. 페이스북은 새로운 서비스를 공개하였습니다. 바로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인데요.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서비스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자면, 세계적인 포털 사이트 구글의 검색이 링크를 중심으로 페이지 랭크에 따라 최적의 웹사이트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웹 서치 방식이라면, 그래프 서치는 페이스북에서 공유 된 인물과 장소, 사진, 관심사 등의 콘텐츠에서 결과를 찾아주는 검색 엔진입니다.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구축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 이 같은 소셜 검색의 철학은 친구들끼리 공유했던 콘텐츠가 내가 찾던 바로 그 정보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이 페이스북 마케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페이스북은 10억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그 사람들이 업로드한 수천억장의 사진과 동영상들. 그리고 1조개의 관계망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래프 검색은 이 관계망을 기준으로 사람, 장소, 관심사, 사진 이렇게 네 가지를 중심으로 검색결과를 조합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 모두는 일반적인 검색엔진 즉, 포탈사이트에서 하나의 단어를 검색하였을 때 동일한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페이스북의 그래프 검색을 통해 우리 모두는 개인별로 주변의 사람들, 장소, 관심사와 사진들의 서로 다른 검색 결과를 보게 되는 것 입니다. 이는 검색시장에 변화를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그래프 검색은 구글 검색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체류시간 측면에서 구글보다 월등한 페이스북의 유저 이용행태를 고려할 때, 검색 자체를 페이스북 상에서 할 경우 구글의 이용률에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이 활성화 될 경우, 페이스북의 타겟 광고 옵션은 더욱 세부적으로 분류될 것이고 마케터 측면에서 더욱 세분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광고를 기반으로 확장하는 광고상품을 계속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문화저널21)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서비스를 기대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려의 소리를 내는 사람들도 있기 마련인데요. 최근 소셜 검색의 한계는 프라이버시라는 내용이 보도되어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에 대해 기대치가 상당히 떨어졌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이 풀어야 할 과제는 바로 보안이 아닌가 싶습니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검색했을 때, 나의 사진, 동영상 심지어 정보가 뜬다면 정말 큰 논란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 원하는 정보도 얻을 수 있는 그런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서비스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페이스북마케팅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