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News

페이스북의 대표 기능 '좋아요', 좋아요를 돈으로 따진다면?

페이스북의 '좋아요', 페이스북의 대표 기능 '좋아요'를 돈으로 따진다면 얼마나 될까?


페이스북의 대표 기능 '좋아요', 좋아요를 돈으로 따진다면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가장 자주 사용하는 SNS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대표 기능을 꼽자면 '좋아요' 기능이 아닌가 싶은데요. 이 좋아요의 금전적 가치를 따지자면 얼마나 될까요? 소셜 마케팅 전문가들은 지난 몇 년동안 이 문제에 대하여 심사숙고 해 왔지만, 여전히 아직도 정확한 답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은 페이지에 대한 좋아요 중 상당수가 스패머들에 의한 가짜 좋아요라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을 이용한 소셜 마케팅을 포기할 수는 없다고 생각된다면, 만일 진정한 마케팅을 위해서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다면, 가상의 팬들을 구축하기 위하여 얻을 것은 무엇일까요?


페이스북의 대표 기능 '좋아요', 좋아요를 돈으로 따진다면


페이스북 팔로워의 가치는 누구에게 묻는 것인지, 사용하는 축정법이 무엇인지에 따라 가격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매장 애플리케이션 제공업체인 엑윈드라는 한 회사에서는 자사의 소프트 웨어를 사용하는 4만개 이상의 페이스북 매장들을 조사하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 완전한 결과라고 하기는 힘들지만,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의 대표 기능 '좋아요', 좋아요를 돈으로 따진다면


12개월 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매장의 매출을 누적하고, 각 매장의 '좋아요' 수와 비교하였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평균 하나의 페이스북 '좋아요'는 연간 매출로 환산하였을 때 21센트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본다면, 매출양으로 상위 10대에 들어가는 매장들에게는 하나의 '좋아요'가 1.2달러로 높아졌고, 1위 매장에서는 21.49달러로 아주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일부 유통 업체들은 분명 사용자들과의 소통이나 이 소통을 통하여 매출로 전환시키는데 일종의 비밀병기가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의 대표 기능 '좋아요', 좋아요를 돈으로 따진다면


그리고 또 하나는 페이스북 팬들 중 1%만이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와 소통을 하고 있었는데요, 순위가 높은 매장들은 이들과의 소통을 잘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하였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좋아요'가 더 높은 매출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렇지 않습니다. ㅅ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매장 중 가장 많은 '좋아요'를 갖고 있는 매장의 25%는 연간 '좋아요' 당 13센트밖에 벌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매장의 1%는 1센트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 모든 숫자는 '좋아요'당 평균 매출 금액인 21센트에 미치지 못합니다. 


페이스북의 대표 기능 '좋아요', 좋아요를 돈으로 따진다면


많은 기업들이 소셜 검색엔진 (SEO)를 위해서 팔로워나 좋아요를 구매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수 많은 '좋아요'가 매출로 바로 이어지지 않고, 가짜 팔로워를 구축하거나 팔로워의 수를 늘이기 위하여 투자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것 입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는 브랜드가 팔로워와의 관계를 성숙시키기 전까지는 가능성의 가치가 있을 뿐, 실질적인 가치는 없다는 말이 증명 된 셈 입니다. 얼마나 많은 페이스북 팬을 보유하느냐가 아니라, 이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인지를 먼저 생각하는것이 좋습니다.



페이스북마케팅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