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News

네이버 검색, 다음 검색 서비스 총망라

 네이버 검색, 다음 검색 서비스 총망라




 네이버 검색과 다음 검색. 두 포털 사이트가 검색 강화를 위해 검색서비스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검색 시장 정체라는 현실에 맞서기 위해 네이버 검색과 다음 검색은 검색 기능을 추가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대선과 연말연시 특수를 맞춰 검색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큰 포부가 엿보입니다.  




네이버 검색은 최근 네이버 검색 공정성과 투명성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위해 원본 및 신뢰도 높은 문서가 우선노출 하도록 검색 알고리즘을 개편했습니다. 또한 음성 검색 및 모바일 검색 부문에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이용자 관심이 높은 콘텐츠를 추가해 네티즌들의 클릭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지난 4일부터 블로그 검색에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Libra)'를 적용했죠.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반영된 약 3억개의 문서 중 '믿을 수 있는 출처에서 좋은 정보'를 찾아 검색결과 상위에 보여주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고 하는데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검색에 대해서 특히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대해 블로거들은 네이버측에 불만을 전달했었습니다. 원본 글 대신에 이를 퍼간 펌글 블로그가 상단에 보여지고 외부 블로그보다 네이버 내 블로그를 먼저 보여준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네이버 검색은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문서와 낮은 문서를 모아 유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믿을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생산해내는 블로그와 신뢰할 수 없는 저품질의 문서를 생산하는 블로그를 구별해 랭킹 로직에 반영한 것입니다. 리브라는 우선 다른 검색어 군에 비해 '맛집'과 같이 검색 결과 만족도가 낮은 키워드를 대상으로 우선 적용됐습니다. 네이버 측은 전체 키워드 대비 1.5%~2%에 해당하는 수준이지만 이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검색어인 만큼 최소 수백만 건의 검색 결과에서 개선된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새로운 음석 검색 서비스 '링크'도 선보였습니다.  한편으로는  구글 보이스와 애플 시리 등과 견주어 손색이 없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죠. 구글 보이스와 애플 시리는 글로벌 서비스이다 보니 음성 인식 측면과 콘텐츠에서 아무래도 국내 이용자 입맛이 안맞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 포털로서 확보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한국 이용자에게 특화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음성 시스템 링크는 정식버전이 아니지만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통해 차세대 핵심 검색 기술인 음성 검색 시장도 선점할 것으로 네이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검색 중 모바일 전용 '느낌검색'도 최근 선보였습니다. 딱히 무엇을 검색하고 싶은 것은 아니지만 습관적으로 네이버를 열 때, 또는 킬링 타임에 필요한 무엇인가를 찾아볼 때 사용하는 새로운 검색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들은 모바일 네이버 검색창에 느낌표를 치면 검색 결과에 블로그·카페·매거진·TV캐스트·웹툰 등에서 패션이나 TV프로그램 리뷰 등 인기가 많고 유용한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느낌 검색을 보기 위해 느낌표 뿐 아니라 물음표나 쉼표, 마침표를 검색해도 되고 아예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밖에 네이버 검색 중 국내에서 활동중인 연예인을 대상으로 분야별, 성별, 세대별, 혈액형별로 분류해 540가지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연예인 정보 검색 서비스를 최근 선보였으며, 국내 50여종의 전문잡지 콘텐츠를 검색결과에서 별도 분류해 보여주는 '매거진 검색'도 출시했습니다.




다음 검색 같은 경우는 네이버와 조금 다른 직면에 처해 있습니다. 내년 자체적으로 검색광고 사업을 시작하는 다음에 있어서 트래픽 끌어올리기는 무엇보다 중요한 우선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다음 검색은 소셜 검색과 장소 검색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음 검색은 일단 대선 시즌 동안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공간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검색을 강화했습니다. 최근 개편한 트위터 검색은 '실시간' 뿐 아니라 '인기도'를 옵션으로 추가해 랭킹을 개선했죠. 다른 소셜 검색에서 일정 기간의 데이터를 시간순으로만 볼 수 있는 것과 가장 차별화된 점입니다.


다음 검색의 '인기도 랭킹'은 입력한 키워드와의 매칭, 리트윗 수, 최신성, 글쓴이의 활동성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계산됩니다. 수많은 트윗 중에서 이슈가 된 트윗만 보고 싶은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다음 검색 실시간 옵션에서 최근 일정 기간의 제한 없이 검색 대상 기간도 확대하고 트윗에 포함된 이미지나 동영상 등 링크의 미리보기도 제공합니다. 특히 다음 로그인 여부와 상관없이 다음 검색에서 트위터를 바로 로그인해 답글·리트윗·관심글 등 트위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하면서 이용자 편의를 높였습니다. 



 

다음은 이슈 검색 서비스 '소셜픽'에 '대선' 카테고리도 최근 오픈했습니다. 소셜픽은 단순 검색 수 기준으로 순위를 제공하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달리, 검색수는 물론 댓글수, 트위터 반응까지 입체적으로 분석해 이 시각 가장 반응이 집중되고 있는 이슈를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대선 소셜픽에선 대선 레이스 80일 간의 관련 이슈를 분석해 주요 후보자별로 가장 반응이 많았던 이슈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네티즌 반응이 집중되고 있는 주요 후보의 날짜별 1위 이슈도 반응의 정도에 따라 나눠 그래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평입니다.



다음은 다음 지도 기반의 '장소 검색'도 지속적으로 개편하고 있습니다. 장소 검색 결과가 넓은 지역에 분포된 경우, 또는 지도에서 상세 위치 파악이 어려울 때 유용한 '미니 지도' 기능을 최근 추가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 평점이 높은 업체를 지도에 표시하고 멀리 떨어진 지역에 있는 업체는 미니지도에 표시됩니다. 이 밖에 '강남 음식점'으로 검색했을 때 넓은 강남에서 원하는 결과를 찾기 어려운 이용자를 위해 '강남역' '신사동 가로수길' '압구정역' 등 교통이 좋은 유명한 랜드마크를 추천해주는 '추천 지역' 기능과 지도 하단에 '한식' '카페' '일식' 등 카테고리별로 나눠 음식점을 추천해주는 카테고리 옵션도 강화했습니다. 





네이버 검색과 다음 검색이 어떻게 변화될 지 모든 이들의 이목이 집중된 상황입니다. 꼭 블로그 운영 때문만은 아닐 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두 포털사이트들의 검색 변화가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변화 내용을 샅샅이 밝혀주면 안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작은 바램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