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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사례/페이스북마케팅 성공사례

페이스북 마케팅 필요성과 국외 기업들의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

국외 기업들의 페이스북 마케팅의 필요성과 성공적인 앱 마케팅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자

 



요즘 트위터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SNS, 페이스북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도 새로운 기법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기업이라면 꼭 알아야 할 페이스북 마케팅. 기존 마케팅과 차별화 되고 활용도 넓은 페이스북은 140자 이하의 단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위터와 달리 420자를 수용하면서 광고와 홍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내의 ‘그룹’과 ‘페이지’ 그리고 ‘앱’을 통해서 게시물을 순차적으로 보관 역할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의 영역을 넓혀 제품과 회사 브랜드, 기업 등을 홍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마케팅 연계성과 고객과의 깊은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는데요. 포털 사이트 들과 연결이 잘 되고 블로그, 트위터, 유투브 등 다양한 범위를 넓혀 가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의 다양한 특징들 가운데 마케팅 측면에서 단연 돋보이는 특징은 바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2007년 마크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내부 함수를 이용하여 외부 개발자들이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도록 API (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라는 연동 가능 프로그램 소스를 공개했습니다. 이러한 API를 제공하는 개방형 플랫폼 전략의 발표로 인해 현재 약 60만개에 달하는 애플리케이션이 페이스북 내에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양질의 애플리케이션은 페이스북에 사용자를 불러 일으키는 하나의 콘텐츠 역할을 하여 사용자들의 급격한 증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을 이용한 성공적인 앱 마케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 버거킹 와퍼 새크리파이스 페이스북 앱 마케팅

페이스북의 중심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입니다. 그동안 눈에 보이지 않았던 관계망을 눈에 보이는 관계구조로 구현한구현한 것인데요, 버거킹은 페이스북에서 관계를 자르는 발칙한 페이스북 앱 마케팅을 내놓습니다. 이젠 성공적인 페이스북 앱 마케팅으로 불리는 ‘버거킹 와퍼 새크리파이스’ 입니다. 



버거킹 와퍼를 위한 희생양은 페이스북에서의 친구들입니다. 페이스북에 있는 버거킹 앱을 설치한 후 와퍼버거를 먹기 위해 페이스북 친구 10명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버거킹은 친구를 포기할 만큼의 맛있는 와퍼 버거라는 이미지를 친구끊기, 친구삭제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만들어냈습니다. 다소 극단적인 방법을 다르게 바라본다면 이보다 더 강렬하고 자극적인 관심유도가 없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지닌 ‘친구’,  ‘관계’를 끊을 만큼의 맛과 브랜드가 바로 ‘버거킹 와퍼버거’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입증하는 것이죠. 즉, 사람들 스스로 버거킹 와퍼버거가 친구와 동등한 가치라는 것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친구를 끊는 것이 이렇게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였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 페이스북 앱 마케팅은 시작한지 일주일만에 6만여명이 자신의 친구와 와퍼 버거를 맞바꾸었고, 와퍼버거와 교환이 된 23만 3906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친구가 희생되었습니다. 페이스북 사에서도 버거킹 와퍼의 네트워크 붕괴를 경계하여 퇴출조치를 취했을 정도라고 하니, 사람들의 참여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 SONY 익스페리아 ‘Social Experimets’ 페이스북 앱 마케팅

SONY 익스페리아 호주 페이스북은 항상 고객들의 불만과 비평이 가득한 팬 페이지였습니다. 그래서 좋아요를 누르러 들어온 신규 고객들 마저 발길을 돌아서곤 했다고 합니다. SONY만의 재미있는 컨텐츠를 통하여 페이스북 페이지와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해 준비한 SONY의 페이스북 앱 마케팅.


 


SONY 익스페리아 ‘Social Experimets’ 페이스북 앱 마케팅은 호주의 인기 개그맨 ‘Tommy’를 조그만 방안에 익스페리아와 함께 가두어 놓는 것으로 시작되는데요. 감금되어 있는 Tommy를 탈출 시킬 수 있는 것 오직 “좋아요”를 목표 수치 만큼 받아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좋아요’와 함께 Tommy에게 재미있는 행동을 시키면 추첨을 통하여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SONY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Tommy와 익스페리아를 중개하며 페이스북 팬들과 소통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SONY 익스페리아 팬 페이지는 8시간 동안 약 1,500명의 팬을 확보하였으며, 1분에 5개의 팬 메시지를 받았다고 합니다.  SONY는 페이스북 앱 마케팅 이후, 브랜드의 이미지가 향상되고 불만, 불평만이 가득했던 페이스북 팬페이지 공간이 애정이 넘치는 공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SONY 익스페리아 페이스북 앱 마케팅을 통하여 Tommy는 열정적인 팬들과 소통하며 재미있는 컨텐츠를 생성하였고, 팬들의 사랑과 인기를 얻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앱을 이용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로 페이스북 앱을 어떠한 방식으로 잘 활용하는가에 달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나 사진, 캠페인, 이벤트 등의 앱을 통해 기업,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하면서도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동시에 사람들의 많은 참여가 이루어지는 것 입니다. 


페이스북은 다른 SNS 비해 복합적인 컨텐츠를 접할 수 있는 곳입니다. 페이스북을 잘 활용한다면 브랜드 이미지 제고부터 매출까지 여러 가지 방면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