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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마케팅 종류/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효과적으로 하려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1위 페이스북, 페이스북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자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요즘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제작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무척 활성화가 잘 되고 번창하고 있는 페이지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점점 쇠퇴하는 페이지도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페이스북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국내외 기업들이 운영중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분석해본 결과, 페이스북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페이지들의 공통적인 패턴이 있었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1. 페이스북의 게시물 (포스팅)수명이 3시간 이상 지속.


페이스북에 공개되는 게시물(포스팅)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3시간이라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 팬이나 친구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한다면 뉴스피드(최신소식) 에서 밀리게 됩니다. 반대로 팬이나 친구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좋아요’, ‘공유’, ‘댓글’ 등을 얻을 때 마다 팬들과 팬들의 친구들의 뉴스피드에서 계속하여 등장하게 됩니다. 3시간 이상 뉴스피드에서 상위권을 유지한 게시물들의 경우, 팬이나 친구들의 ‘좋아요’, ‘공유’, ‘댓글’ 등을 얻은 집계가 무척 높습니다. 하단의 게시물은 2012년 9월에 작성된 게시물이지만, 2013년 1월인 현재에도 뉴스피드에서 내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상단의 게시물은 작성된지 몇 개월이 지났지만, 자신의 페이스북의 친구가 ‘좋아요’, ‘공유’, ‘댓글’ 등을 작성하였으므로, 자신의 뉴스피드에 보이게 되는 것이고, 만약 자신이 ‘좋아요’, ‘공유’, ‘댓글’ 등을 작성하게 된다면,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들의 뉴스피드에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즉, 호응이 좋아 수명이 길었던 게시물을 분류하여 콘텐츠 캘린더 작성 시 이를 반영하고 스케쥴 표에 따라 게시물을 작성한다면 효과적 입니다.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2. 2차 게시물 포스팅 시점을 정확히 파악.


앞 서 언급하였지만, 게시물 당 평균 수명은 3시간 정도 이지만, 큰 호응을 얻은 게시물은 추가적으로 계속 뉴스피드에 노출이 되어 수명을 연장합니다. 이 때, 시간 당 ‘좋아요’, ‘공유’, ‘댓글’과 같은 호응의 성장률이 10%이상을 유지한다면, 2차 게시물 등록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게시물의 내용이 여전히 유효한 상태에서 2차 게시물을 등록한다면, 앞 서 활성화가 되어 있던 게시물이 잠식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마케팅 효과


3. 데이터 분석으로 최적의 게시물 포스팅 타이밍을 선정. 


기업들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나타난 팬이나 친구들의 호응을 분석해보면 몇 가지 패턴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정 게시물에 댓글이 많이 달려있다고 해도, 그 많은 댓글 들 중, ‘좋아요’를 많이 획득하는 사람이 보입니다. 그 사람들은 페이스북 내에서 영향력이 강한 사람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렇게 특정인이 자신의 친구들을 언급하여 불러오거나, 댓글을 달거나, 공유를 해주었을 경우, 굉장히 많은 호응을 얻는 경우가 무척 많습니다. 이런 페이스북 내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페이스북 접속 시간을 분석하고 모니터링 하여 그런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접속하는 시간 대에 게시물을 등록한다면 굉장히 많은 호응을 얻어 게시물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3가지만 잘 지켜진다면, 페이스북 마케팅의 효과는 무척 좋아집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소비자와의 소통을 잘 유지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효과적인 페이스북 마케팅 방법이 아닐까요?



페이스북마케팅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