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FBMKT/페이스북 가이드

페이스북 사기 주의보, 페이스북 '송금 요청' 사기 조심하세요.

페이스북을 이용한 사기 행각들, 페이스북 '송금 요청' 사기 예방하자


페이스북 사기 송금 요청 사기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하여 다른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돈을 요구하는 경우를 '송금 요청' 사기라고 부릅니다. 낯선 페이스북 사용자로부터 자선 단체에 기부를 요청 받거나 소액을 먼저 보내 주면 커다란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의 무작위로 전송 된 메시지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 사기 범죄를 저지르는 사이버 범죄자들은 누군가의 실제 페이스북 계정을 도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범죄자는 도용한 계정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내거나 도용당한 사람의 친구들과 채팅을 하면서 다른 나라에 고립되어 있고 돌아가기 위하여 돈이 필요하다고 호소 하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사기 메시지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사기 송금 요청 사기


전형적인 사기 메시지의 예


안녕하세요. 


정말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어 이렇게 글을 적어 보냅니다. 휴가를 즐기기 위해 영국 런던에 왔는데요. 어젯밤 투숙 중인 호텔 근처의 공원에서 강도를 만나 현금, 신용 카드, 휴대폰까지 다 빼앗겼어요. 다행히 모두 다 무사하고 여권은 잃어버리지 않았어요. 


대사관과 경찰서를 모두 찾아갔는데 별다른 도움을 받을 수가 없네요. 3주 정도 기다리라고 하는데 우리는 그때까지 기다릴 수가 없거든요. 


이제 귀국 항공편의 출발 시간이 3시간도 남지 않았는데 호텔 숙박비를 결제하지 못하고 있어요. 


호텔 매니저는 호텔 숙박비를 결제하기 전에는 이곳을 떠날 수가 없다고 해요. +44 702 404 6640번으로 전화하면 호텔 매니저와 직접 통화하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 우리 는모두 겁에 질려 있어요. 


Western Union을 통해 송금하시면 제가 받을 수 있어요. 여권에 적힌 제 이름과 제 위치만 알면 된다고 하네요. 


돈은 집에 돌아가는 즉시 갚을게요.


이럴때에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페이스북 사기 송금 요청 사기


- 회원님의 계정이 송금 요청 사기에 이용되고 있는 경우 계정을 보호하세요.

- 친구의 계정이 송금 요청 사기에 이용되고 있는 경우 신고하세요.

- 신원을 가장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예: 아는 사람을 사칭하는 새로운 계정)을 접하게 될 경우 그 사람의 타임라인에 있는 

  신고/차단 링크를 사용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나 신고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여기에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세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조치를 취해야 더 이상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송금 요청 사기와 피싱의 차이점은 어떻게 될까요?


페이스북 사기 송금 요청 사기


피싱 피해는 속임수에 속아 악성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거나 가짜 페이스북 로그인 페이지에 로그인 정보 즉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입력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피싱을 당하면 피해자의 계정이 자동으로 여러 친구들에게 메시지나 링크를 보내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메시지 또는 링크는 동영상이나 제품을 보도록 친구들을 유도하는 광고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계정이 스팸성 메시지 또는 링크를 자동으로 보내는 경우 계정을 보호해야 합니다. 친구의 계정이 피싱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일 경우 친구에게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컴퓨터에서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도록 알려 주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사기 송금 요청 사기


송금 요청 사기는 사이버 범죄자가 피싱된 사용자 접속 정보 즉, 로그인 이메일 및 비밀번호를 구매하여 해당 계정에 로그인하고 도용하는 데 비밀번호 및 연락처 정보 변경을 사용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대개의 경우 이 사기는 이메일 계정을 도용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자신의 메일 계정을 도용한 사람은 페이스북 계정에 대해 새 비밀번호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송금 요청 사기는 다른 누군가가 실제로 다른 사람의 계정에 로그인하여 다른 나라에 고립되어 있고 돈이 필요하다고 호소하는 내용의 개인적인 메시지 또는 채팅 메시지를 친구에게 보내는 행위입니다. 자신의 계정이 송금 요청 사기에 이용되고 있는 경우 계정을 보호해야 합니다. 친구의 계정이 송금 요청 사기에 이용되고 있는 경우 신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