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SNS 마케팅

기업 SNS 마케팅 시작하시나요?

기업 SNS 마케팅 시작하시나요?




 

불과 2∼3년 전만 해도 대다수 전문가는 웹의 소셜화 현상이 향후 대세가 될 것이라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소셜웹의 보편적 필요성에 대해서는 뚜렷한 확신이 없었습니다. 국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사회 전반에 걸친 SNS의 영향력의 확대는 소셜웹의 필요성을 빠르게 불러왔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이 자사 홈페이지에 SNS 사용자를 위한 소셜 기능을 앞다퉈 도입하기 시작했다. 기업 홈페이지의 소셜화 현상은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장 상황을 반영하듯 국내외 기업 SNS 시장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용 SNS 시장 규모는 오는 2016년까지 64억 달러에 이를 전망입니다. 지난 2010년 시장 규모가 6억 달러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폭풍성장'이죠.



 

  

 기업용 SNS 시장 규모가 커졌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SNS 미디어를 이용해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기업마다 비즈니스 전략에 맞게 소셜 기능을 접목하는 게 중요합니다. 실시간 전파 속도가 빠르다는 말도 바꿔 말하면 SNS를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이슈가 빠르게 전파될 수도 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 SNS 마케팅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아무런 계획도 없이 시작했다면 오히려 큰 낭패를 불러옵니다. SNS 마케팅은 각 SNS 채널이 어떻게 융화가 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트위터 혹은 페이스북 하나만 해서 성공하는 사례들이 굉장히 많이 있지만 요즘 SNS 마케팅을 하는 업체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남들과 똑같은 이벤트와 콘텐츠 가지고서는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 SNS 마케팅에서 성공하려면 트위터와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 모두가 함께 조화롭게 이뤄져야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두다 한꺼번에 하려고 급하게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각 SNS 채널은 바이럴 효과가 나는데 어느정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각 SNS 미디어의 채널을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 그것이 바로 SNS 마케팅을 시작하는 첫걸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