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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마케팅 종류/SNS 마케팅

쏙쏙 이해되는 sns 마케팅. 성공 및 위기 극복 사례

 쏙쏙 이해되는 sns 마케팅

 



SNS,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소비자에게 다가서는 뉴미디어 SNS 마케팅이 대세입니다. 이 가운데서도 이용자수 1000만 명을 넘어선 SNS마케팅을 예기해 보고자 합니다. SNS 마케팅은 온라인에서 사용자들이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도와주는 서비스 기반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두 가지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인식돼 있습니다. 




 초기에는 의사소통, 친목도모, 인맥구축 등 사회적 관계 형성 목적이었지만, 점차 비즈니스나 정보공유 등 생산적 용도로 발전됐죠. 그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봅니다. 친근감과 신뢰성, 그리고 쉬운 이용법과 짧게 글을 써 전달하는 특성 때문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짧은글이 갖는 확산력은 상상을 뛰어 넘습니다. 회원 간 신뢰관계 바탕의 커뮤니케이션 통로인 만큼 파급력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정부 공공기관, 일반 기업체 등은 SNS 마케팅의 효과와 영향력에 대해 지붕하고 있고 이를 활용한 홍보 효과 증대와 위기 상황 관리 및 대처법에 대해 많은 고심을 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사회 전반적 관심과 변화를 반영하듯 소셜미디어 전략가, 소셜미디어 매니저 등의 전문 인력 육성과 개발이 활기를 찾고 있습니다, 



SNS 마케팅 성공 및 위기극복의 사례



SNS 마케팅 성공 및 위기 극복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대표적으로 포드, 델 컴퓨터, 올레KT등이 있습니다.


포드는 페이스북을 통해 신차 시승 참여자들에게 포드가 지원하는 기부금 1만 달러를 자신이 사는 지역사회에 어떻게 활용할 건지에 관한 동영상을 제작해 올리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를 직접 참여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사상 최대 순이익을 올렸다고 하네요.






델 컴퓨터는 재고 때문에 힘든 나날을 겪고 있는 와중에 재고 제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트위터 마케팅에 접목시켰습니다. 제품담당자가 자신의 팔로워들에게만 특별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방식을 펼침으로써 폭발적 반응과 매출 증대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및 커뮤니티 대학과 연계해 1000여 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 전 세계로부터 받는 질문에 11개 언어로 된 소셜 미디어 센터를 운영 중입니다.





올레KT는 처음 트위터 마케팅을 시작했을 적에는 난항을 겪었습니다. 소비자들의 거센 항의와 이름뿐인 마케팅 아니냐는 질타를 받았었죠. 이에 KT는 발 빠르게 소셜전담팀 및 가이드라인을 구축, 전문 답변팀을 구성해 보다 체계적인 운영 중입니다. 트위터를 통해 ‘광복절 태극기 달기’ ‘블랙데이’ 이벤트 등 이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추진, 관심 집중에 성공했습니다. 이외에 페이스북을 통해 ‘아이폰4 영화제 오픈’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팔로워 유입 증대에도 성공했습니다.


우리는 진정한 SNS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진통을 겪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NS에 대한 올바른 지식, 정보,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정작 어디서 어떻게 구해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SNS마케팅은 고객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지가 핵심이기 때문에 항상 고객과의 관계에 집중하고 그들의 감성과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차별화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