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시대. 온라인 평판 관리가 중요하다! 온라인 평판 관리는?
SNS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은 처음 생기면서부터 지금까지 엄청난 사용자, 사용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모든 것을 색인화 하는 구글과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자신에 대한 어떤 정보가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지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왔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온라인 평판은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대가를 지불하게 하기도 합니다. 사용자들이 꼭 이에 대하여 우려할 필요는 없지만, 최소 온라인으로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점점 온라인 평판이 취직이나 자동차 론 승인 등의 결정적 요소가 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역시 온라인 발자취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비즈니스의 온라인 평판이 제휴업체나 기타 업체 그리고 사업의 신뢰성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의 온라인 평판 관리 중요성과 함께 사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업체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업체는 웹을 돌아다니면서 사용자들의 상태 업데이트, 트위터의 ‘트윗’, 가입한 온라인 커뮤니티, 링크해 놓은 사이트, 블로그 포스트에 남긴 댓글 등을 추적하고, 이를 ‘소셜 그래프’라고 하는 소비자 프로파일로 만듭니다. 소셜 그래프는 사용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원치 않는지 등과 관련되어 행동 패턴까지 밝혀낸다고 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기존의 나이, 성별, 장소 등 인구 통계학적인 내용보다 더 정확하게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툴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발자취를 이용하는 것은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일부 고용주나 채권자들은 랩리프 같은 서비스로부터 받는 정보를 좀 더 저돌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셜 그래프를 사용하거나 사용자들의 온라인 상태를 모아서 회사들은 해당 사용자의 소셜 네트워크에 좀 더 깊게 관여하고 그 사용자가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은행은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신용도 조사를 위해서 어떤 사람의 소셜 네트워크를 검토한 다음, 이 사람과 연결된 사람 중에 자사 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는 고객이 있는지 알아닙니다. 이런 고객들의 지불 상황과 신용도를 분석해 이에 기반해 이 사람에 대해서 추측을 합니다. 만일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로 네트워크가 가득 채워져 있다면, 이 사람 역시 신용도가 나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아는 사람, 그리고 온라인 평판에 대해서 자신이 모르는 것들이 취직을 하거나 신용카드 승인을 받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더 안 좋은 상황은 이런 온라인 평판 조사로 인해서 이유도 모른 채 거절당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취업이 안되거나, 자신 때문인지, 온라인에서 당신이 선택한 사람들 때문인지, 아니면 완전히 잘못된 사람으로 오해했기 때문인지 알 수 없을 것 입니다. 랩리프는 자신의 온라인 발자취를 밝히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소셜 그래프에서 어떤 것을 발견해낼지 보여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역시 구글 프라이버시 대시보드(Google Privacy Dashboard)라는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은 구글과 연결되어 사용하고 있는 계정 및 정보에 대한 내용을 보여준다. 이런 툴을 이용해서 온라인 평판을 관리하고 온라인에서의 인격을 깨끗이 유지해야 합니다.
페이스북마케팅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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