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명 사용자 페이스북이 또 다시 온라인 광고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예전부터 웹 페이지 광고가 실질적인 효과가 없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모바일 광고를 주력적으로 해서
모바일 광고 효과를 입증을 하기도 했습니다.
요즘 페이스북이 어떤 기업을 인수 한다거나 협상을 한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모두 페이스북이 어떤 액션을 취할지가 관점인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과 협상관련 예기가 나오면 다음날은 항상 페이스북은 근거 없는 이야기라며 일축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페이스북이 어떻게 될지 미래를
그리고 있는 것 같지만 선뜻 말을 안하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바로 오늘에도 페이스북이 한 기업과 협상 중이라는 이슈가 나왔습니다 이번에도 공식적인 발표는 아니었습니다. 이번에는 페이스북이 MS로 부터 광고 플랫폼 '아틀라스 솔루션'을 인수하기 위해 심도있는 협상을 진행중이라고 전해왔는데요. 아틀라스 솔루션이란 MS가 지난 2007년 60억 달러를 들여 인수한 광고회사 에이퀜티브(aQuantive)가 개발한 광고서비스 제품입니다.
페이스북과 MS의 협상이 성사 된다면 페이스북은 자사 홈페이지 외에도 제 2, 3의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에까지 광고를 할 수 있어
온라인 광고 업계 1위인 구글을 위협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10억명이 사용하고 있는 자사 사업을 넘어 광고 사업까지
넘보는 가 봅니다.
페이스북과 MS의 협상의 정확한 거래금이 밝혀 지진 않았습니다. MS 내부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거래 협상에서 약3000만 달러 가까이 가격이 형성된 바 있다고 전했지만 페이스북과 MS 회사 양측은 거래 협상에 관해서는 답변을 피했습니다.
페이스북의 한해 광고 수입이 얼마일까요? 페이스북의 한해 광고 수입은 전체 수익의 86%를 차지 합니다. 광고 수익이 일반 수익을 넘어서
광고 수입이 페이스북을 살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페이스북은 이제 광고 사업분야로 더욱 유명해 졌습니다. 페이스북의
올해 3분기 광고 수익으로 13억 달러, 우리돈으로 약 1조 4천억원을 벌어 들였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수익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으니 광고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지난 10월 페이스북 광고를 할 때마다
어떤 효과가 있는지 인포그래픽으로 공개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이용현황과 광고와 관련된 데이터들을 볼 수 있게 표시했었죠.
페이스북이 전달한 자료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광고 효과는 사용자들의 연결성, 참여, 영향력 이렇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합니다.
먼저 연결성이라는 것을 보면 페이스북 월 이용자는 10억명을 넘어섰고, 그 중 58%가 하루 만에 재 방문을 한다고 합니다. 한 달동안 웹페이지로 페이스북에서 보내는 시간은 6시간 35분. 모바일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모두 6억 명이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서 인구 인구 통계, 사회학, 개인 특징에 따라 타깃팅을 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적합한 광고 대상에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요즘 페이스북에서 논란이 있는 개인정보를 활용한 것입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좋진 않지만 마케터으 입장으로서는
다르다고 표현하는 것이 맞는 표현일까요?
페이스북은 광범위한 광범위한 광고를 집행할 때 더큰 빛을 발합니다. 페이스북의 타깃 정확도는 95%에 이르고(일반 온라인 광고 72%), 구체적인 타깃 광고를 집행할 때 페이스북의 정확도는 90%로 입니다. 일반 온라인 광고의 평균 정확도 35%와 비교해 60%의 비용절감이 가능한 수치입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참여 부분을 보면, 페이스북은 매일 320억 건의 좋아요와 댓글이 게재되고, 데스크톱과 태블릿, 모바일에서 모두 효율적으로 뉴스피드에 노출되기 때문에 스폰서 소식에 대한 참여율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8배 높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영향력은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 부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한 60개의 사례 중 49%가 5배 이상의 ROI를 70%가 3배~5배 사이의 ROI를 달성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부문에서 일반 온라인 광고 평균보다 31%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 회상율(98%)이나 전환율(192%)도 온라인 광고 평균보다 크게 높다고 나왔습니다.
페이스북의 광고는 구전 효과 즉 바이럴 효http://fbmkt.kr/과도 높은데, TV나 라디오, 신문을 통한 정보 신뢰도는 47%에 그치는 반면, 친구나 가족을 통한 정보 신뢰도는 92%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다음주에는 페이스북의 어떤 이슈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지가 주목됩니다.
'SNS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앱스도 모바일 광고 수익 위해 유료로 전환 중 (0) | 2012.12.10 |
---|---|
선물하기 좋은 IT 아이디어 상품 추천, 일상생활에 필요한 IT 상품 (0) | 2012.12.07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팁과 100% 활용법 (0) | 2012.12.07 |
기업 웹 사이트가 썰렁한 이유, 트래픽 올릴 수 있는 방법은? (0) | 2012.12.07 |
구글, 구글플러스 커뮤니티 오픈, 구글플러스 커뮤니티 사용법 (0) | 2012.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