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마케팅 종류/SNS 마케팅

네이버 다음 카페글 어떻게 고를까?

네이버 다음 카페글 어떻게 고를까?



 카페는 운영목적에 따라 종류가 달라집니다. 카페에서 직접적으로 상품을 파는 상품판매형, 카페 회원들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상품을 홍보하는 상품 홍보형, 순수한 커뮤니티가 목적인 커뮤니티형 카페입니다. 가각의 목적에 따라 카페 운영 방식을 달라져야 합니다. 



직접적으로 상품으로 판다, 상품판매 카페


 

상품 판매형 카페 같은 경우에는 카페 콘텐츠를 운영자의 이야기나 브랜드를 알리는 위주로 콘텐츠를 구성해야 합니다. 회원들에게 블랜드를 알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카페 운영의 목적 자체가 브랜드를 알리고 브랜드의 상품을 판매를 해야 하는 것이라면 회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운영자 위주의 콘텐츠로 채워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복을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자사가 판매하는 아동복의 신제품 정보, 가격 등을 알 수 있는 판매 정보, 이벤트 등이 포함되 회원들에게 전달하는 공지, 아동복과 관련된 콘텐츠를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공유로 브랜드를 알린다, 상품홍보 카페


 

직접적인 상품판매가 목적이 아니라면 운영자의 이야기가 반 이상을 차지하는 불상사는 없어야 합니다. 자사의 이야기보다는 회원들로 부터 카페 콘텐츠를 확보해 카페 회원들끼리 서로 어울릴 수 있도록 분위리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동복 판매자가 운영하는 카페라고 하더라도 지나치게 자사의 브랜드만 이야기 하는 것 보다 다른 판매자의 상품도 함께 공유해 보다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 회원들이 좋아할만 한 아동 장난감, 육아정보 등 아동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카페 자체의 브랜드를 키워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동아리를 표방한다, 커뮤니티형 카페


 

동아리는 특정 주제를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모인 단체입니다. 온라인 카페가 생긴 본래의 목적은 상품 판매가 아니고 나와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여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고 상품판매를 목적으로 하려면 커뮤니티방식은 주의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순수하게 커뮤니티 카페라고 해놓고 나중에 카페가 성장이 되어 상품판매를 위한 것을 진행했을 때는 어떤 일이 발생될까요? 카페 회원들의 반발이 커져서 카페를 활용할 수 없게 되거나 아예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상품을 판매해야 하지 말아야 한다가 아니라 처음부터 카페 운영의 목적을 확실히 하고 운영해야 한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