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성공사례/유튜브마케팅 성공사례

싸이 강남스타일 9억뷰 돌파, 유튜브 마케팅의 새 역사를 쓰다

국민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유튜브 조회수 9억 돌파, 유튜브 마케팅의 조회수 1위!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지금 쯤이면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강남 스타일에 대하여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그리고 오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9억뷰를 돌파하였다고 합니다. 약 4개월만에 유튜브 조회수 1위를 기록하였는데요. 수많은 패러디와 모방 동영상도 많이 쏟아져 나왔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을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강남스타일에는 뭔가 새롭거나 비범한 부분은 없다는 것 입니다. 오래 전부터 이와 비슷한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왔고, 싸이도 자신만의 특별한 괴짜 스타일 팝 음악을 10년이나 넘게 추구해왔습니다. 그렇다면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이렇게도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어떤 요소가 있었던 것일까요? 2012년 싸이의 해를 만들었던, 깜짝 글로벌 스타로 만든 요소는 과연 무엇일까요?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싸이의 강남스타일이라는 곡 자체에도 재미가 있지만, 강남 스타일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근 원동력은 바로 뮤직비디오에 있습니다. 한국어에 능통하지 않고서야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곡의 코믹한 가사, 강남 지역의 사치스러운 라이프 스타일을 조롱하는 듯한 내용을 제대로 즐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곡을 전 세계의 대중에게 노출시키고 저마다 친구들에게 추천하게끔 유도한 요소는 확실히 유튜브에 올라온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입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우스꽝스러운 유머와 유쾌한 안무, 강남스타일의 트레이드 마크 말춤, 화려한 색상의 의상 등 재미있는 세트 소품들로 무장하였습니다. 여기에 강력한 비트의 귀에 쏙 들어오는 노래까지 가미되었으니,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인기를 끈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하지만, 궁금한 부분은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이냐가 아니라, 왜 지금이냐는 점 입니다. 그동안의 많은 가수들과 많은 뮤직비디오들이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와 비슷했음에도 불구하고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 최다 조회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유튜브의 좋아요 지수 또한 가장 높아 기네스북에 올랐다고 합니다. 때문인지 궁금증은 더욱 증폭됩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예를 들면, 2006년에 일본 팝 아티스트인 DJ 오즈마는 우리나라 대표 혼성 그룹인 코요테의 1999년 발매 된 순정의 커버곡을 발매하였습니다. 이곡의 귀에 쉽게 들어오는 멜로디, 안무, 춤 동작, 의상, 소도구 등의 특징도 강남스타일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DJ 오즈마는 유튜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지 못하고 5년 동안 조회수 150만회에 그쳤다는 사실입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큰 인기를 끌고, DJ 오즈마의 순정이 별 주목을 받지 못했던 이유 중에서는 5년전과 지금의 인터넷 환경이 다르다는 점도 있습니다. 2006년 당시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는 이제 막 시작하려는 단계였고, 마이스페이스는 대중화에 애를 먹고 있었습니다. 두가지의 뮤직비디오 모두 인기를 촉발할만한 모든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지만, 이와 같은 환경적 제약으로 인하여 온라인에서 별 주목을 받지 못한 것 입니다. 당시의 세계는 지금처럼 촘촘히 연결되지도, 상호 노출 되지도 않았음을 감안한다면 놀라운 사실은 아닙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다시 현재로 돌아와보면, 전 세계 페이스북 사용자 수는 9억 5,500만명이고, 트위터 사용자 수는 5억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강남스타일이라는 재미있는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 등장하고, 사람들이 친구들에게 이 비디오 링크를 전달하기 시작하고, 이 사람들이 다시 각자의 친구들에게 링크를 전달하게 됩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타고 전파되는 입소문과 유튜브의 댓글들도 비디오의 조회 수를 늘리는데 힘이 됩니다. 연예인들 역시도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 계정에서 이 곡에 대한 글을 게시하기 시작합니다. 곧 눈에 띄지 않을 수 없는 거대한 열풍으로 번지고, 주류 미디어에서 다루기 시작합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과거의 비슷한 음악들에 비하여 뮤직 비디오를 통하여 익살스러운 표현을 더 잘 했을수도 있습니다. 높은 유머와 우스꽝 스러움을 통하여 돋보이게 된 것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더 설득력 있는 설명은 전세계의 사람들이 과거에 비하여 훨씬 더 다양한 경로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시점에 등장하였다는 것 입니다. 소셜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대중화 됨에 따라 누구나 쉽게 더 많은 사람들과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의 도움을 받아 싸이가 하루 아침에 세계적인 스타가 되고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인 히트곡이 되었다면, 싸이와 그의 인기, 음악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고 전개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강남스타일을 통하여 전세계가 열광하였고, 세계적인 성공을 맛 본 싸이. 과연 다음 앨범 발매때도 같은 유튜브 마케팅을 시도할까요? 아님 한층 더 색다른 안무와 춤과 노래로 지금보다 더 큰 성공을 노릴까요?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결과가 어찌되었든,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시기, 대상, 컨텐츠의 3박자가 맞아 떨어 질 경우 인터넷에서 어디까지 성공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표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깊이 들어가 보면 강남스타일의 매력은 보고 듣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데 있습니다.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마케팅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처음부터 끝까지 재미로 꽉 찬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전 세계를 휩쓴 금융 위기와 지구 온난화 시대임을 감안한다면,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세계의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반항을 일으킨 이유도 여기에 있을지 모릅니다. 그게 아니라면 보이지 않는 말을 타는 동작으로 이루어진 춤 동작일수도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