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FBMKT/페이스북 가이드

페이스북 기능 - 페이스북 관심사 리스트 사용하기

페이스북의 숨겨진 기능, 페이스북 관심사 리스트 사용하는 방법


페이스북 관심사 리스트


페이스북은 지난 3월, "관심사 리스트"라는 새로운 기능을 공개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페이스북에서 뉴스,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사용자가 관심있는 주제별로 피드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트위터의 리스트 기능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트위터는 사용자 별 리스트를 만들어 구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구독을 시작하게 되면, 가장 인기 있는 업데이트가 뉴스피드의 상단에 표시되지만, 대부분의 게시물은 왼쪽 하단의 '관심사'에 표시되는 해당 피드에만 표시 되고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업데이트를 모아 볼 수 있는 페이스북의 관심사 기능. 공개 된 지 꽤 되었지만, 아직 이 기능을 활용하는 사람은 많이 없다고 합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기능 중 페이스북 관심사 리스트 사용하기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관심사 리스트


페이스북 관심사 리스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http://www.facebook.com/addlist 를 방문합니다. 검색 바에 주제를 입력한 후 받아보고 싶은 리스트를 선택합니다. 누가 해당 리스트를 만들었는지, 무슨 내용이 들어있는지 먼저 확인이 가능하며, 확인 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리스트들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받아볼 수 있는 나만의 관심사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관심사 페이지에서 ‘리스트 만들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나만의 리스트에서는 사용자가 좋아요한 페이스북 페이지, 받아보는 사람, 그리고 관심사 리스트에 추가하고 싶은 친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르면, 리스트의 이름을 정하고 공유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나만 보기를 선택한다면, 리스트 이름에는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이름은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페이스북 관심사 리스트


페이스북의 관심사 리스트는 사용자가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하여 최신 소식을 계속 접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한 툴이 되겠지만, 페이스북 관심사 기능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를 어지럽힐 수 있습니다. 새로운 관심사 리스트를 받아보게 되면, 가장 인기 있는 게시물이 뉴스피드에 친구들, 페이지, 받아보기의 최신글과 함께 표시되어 뉴스피드가 너무 복잡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뉴스피드에 관심사 리스트를 표시하는 것은 사용자 선택이 되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관심사 리스트


두 번째로는, 관심사 리스트를 사용자가 수동으로 선택하지만, 완벽하지 않다는 것 입니다. 해당 컨텐츠가 주제와 관련되어 있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예를 들자면, 기술과 관련 된 목록을 만들 때, 어떤 사람이 기술에 대한 글을 자주 올려 해당 리스트에 포함시켰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나 이 리스트는 포함 된 사람의 모든 공개활동과 게시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술과 관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심사 리스트에서 자신이 빠질 수 있는 기능이나, 누군가 자신을 관심사 리스트에 포함시켰을 때 알려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실수로 누군가의 관심사 리스트에 포함되었거나, 부적절한 리스트에 포함되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마케팅 코리아